티스토리 뷰

◎ RAW memory dump

자세한 내용은 [Windows] 메모리 덤프 형식(Memory Dump Format)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Windd

• DumpIt

• Magnet Ram Capture

• Winpmem

• Belkasoft Live RAM Capturer

• FTK Imager

 

[Windd]

Unix 용 dd의 윈도우 버전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win32dd(win64dd)는 MoonSols 사의 무료 메모리 덤프 툴입니다. 윈도우 XP, Vista 그리고 Win7 x86, x86_64를 지원합니다. 윈도우 10 22H2는 지원하지 않습니다(BSOD 발생).

 

[DumpIt]

win32dd와 win64dd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MoonSols 사의 무료 메모리 덤프 툴입니다. MoonSols 사의 dumpit은 역시나 윈도우 10 22H2는 지원하지 않습니다(BSOD 발생)만, Comae 사(Magnet Forensics 사에 인수됨)의 dumpit은 윈도우 10 22H2를 지원합니다. 더블클릭하면 메모리덤프 진행여부를 묻고 진행 시 Dumpit이 실행된 폴더에 크래시 덤프 파일을 저장합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MoonSols Dumpit

  > Magnet(Comae) Dumpit

 

[Magnet Ram Capture]

Magnet Forensics 사가 Comae 사를 인수하기 전에 배포한 툴입니다. Comae 사를 인수한 이후 Magnet Forensics 사의 홈페이지에서 Magnet Ram Capture 내용 대신 Dumpit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MoonSols 사의 홈페이지도 접속이 안되고, MoonSols 사의 Windd와 Dumpit은 왜 업데이트가 안되는건지 궁금해서 만든이(Mathieu Suiche)를 검색해봤습니다.  Mathieu Suiche(1988년 9월 22일 출생)는 프랑스의 해커 이자 기업가로 MoonSols 사의 창립자이자 VMWare 사에 의해 인수되기 전 CloudVolumes 사의 공동 창립자입니다. 이후 Comae 사를 설립하였으며, 회사는 Magnet Forensics 사에 인수되었습니다. 현재는 Magnet Forensics 사의 Incident Response R&D 이사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Winpmem]

Google의 Rekall 프로젝트(오픈소스 메모리분석 프레임워크)에 속해 있다가 현재는 독립한 무료 메모리 덤프 툴입니다. 마지막 릴리즈가 2020년 10월인데 윈도우 10 22H2를 지원합니다. CMD창을 관리자모드로 실행하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메모리 덤프를 진행합니다.

 > winpmem_mini_x64_rc2 memdump.raw

Github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Belkasoft Live RAM Capturer]

Belkasoft 사의 메모리덤프 툴입니다. 더블클릭으로 메모리 덤프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22H2를 지원합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FTK Imager]

Exterro 사의 메모리덤프 툴입니다. FTK Imager를 설치하고 일반적으로 "C:\Program Files\AccessData\FTK Imager" 폴더를 USB에 복사하면 독립실행이 가능합니다. 메모리덤프를 진행하기 원하는 시스템에 USB를 연결하고 FTK Imager.exe를 더블클릭하면 GUI에서 File - Capture Memory메뉴를 통해 메모리 덤프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22H2를 지원합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